top of page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 음성소개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 음성소개


(※스포주의)


어느새 공연이 코앞까지! 

극장에서 관객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 예매

인터파크 티켓 / 예스24 / 플레이티켓 / 네이버예약


✔단체관람 및 공연문의 : 극단 신세계 070-8118-7237

✔접근성 예매•문의 : 050-6738-2031 (문자, 전화 가능)


●공연정보

작품정보, 주요 제작진, 출연진

지금부터 제45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극단 신세계의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의 음성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 공연에서 다큐멘터리 감독 봉준우 역할을 맡은 배우 고용선입니다.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는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창작된 픽션으로, 모큐멘터리 형식의 연극입니다. 드라마, 인터뷰, 렉처 등 다양한 양식을 활용하며, 일부 장면은 무대 위에 설치된 세 개의 대형 LED스크린을 통해 영상으로 송출됩니다.


극단 신세계가 공동창작했고, 김수정이 글을 쓰고 연출했습니다. 배우 고민지, 고용선, 김보경, 이강호, 이시래, 장우영, 한지혜가 출연합니다.


- 시놉시스 

오랜 기간 대한민국 경제성장사에 이바지해왔지만 이제는 영웅을 은퇴하고 평범한 연극배우로 살아가고 있는 슈퍼맨. 다큐멘터리 감독 봉준우는 최근 SNS에 올라온 슈퍼맨 짤 영상을 보고 슈퍼맨의 근황을 취재하기 시작한다. 악착같이 돈을 벌며 전세집에 살던 슈퍼맨에게 어느 날 갑자기 전세사기의 그림자가 다가오기 시작하는데… 


- 공연일시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는 2024년 6월 1일 토요일부터 6월 9일 일요일까지, 총 8회차, 대학로극장 쿼드에서 공연됩니다. 월요일은 공연이 없고요, 평일은 오후 7시 30분, 주말과 공휴일에는 오후 3시에 공연을 시작합니다. 


- 접근성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는 사전 음성소개와 접근성 안내 영상, 전 회차 한글 자막해설과 이동지원 그리고 사전대본열람 을 제공합니다. 6월 8일 회차에 진행되는 관객과의 대화에는 실시간 문자 통역이 진행됩니다. 공연 중 음성해설과 수어통역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무대

다음은 무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무대는 가로가 14m, 약 20걸음, 세로는 10.5m 약 15걸음의 큰 규모로, 무대 정면에 객석이 있습니다.

객석과 마주보는 무대 뒤쪽에는 크기가 조금씩 다른 대형  LED스크린 세 개가 무대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가운데 스크린의 크기가 가장 크고요, 양쪽에는 그것보다 조금 작은 두 개의 스크린이 있습니다. 이 두 대의 스크린에서는 공연과 동시에 자막해설이 실시간으로 송출됩니다.


무대 바닥과 구조물은 모두 시멘트 같은 회색빛에 거칠고 차가운 질감입니다.

무대 왼쪽 끝과 오른쪽 끝은 시옷 자 모양의 복도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무대 바닥이 1층이라고 한다면, 복도는 계단과 경사로를 통해 1층 바닥에서 한 층, 혹은 두 층 올라와 있습니다. 가운데 객석을 기준으로 10시 방향이 2층 복도, 2시 방향이 3층 복도입니다.


배우들은 계단을 통해 무대를 오르내리며, 복도에 서서 또는 걸터앉은 상태에서 연기하기도 합니다. 무대는 상황에 따라 집, 현관, 상담실, 학원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등장인물

지금부터는 등장인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는 7명의 배우가 등장합니다. 작품에는 총 43개의 배역이 있으며, 슈퍼맨 역의 배우를 제외한 배우 여섯 명이 최대 1인 11역까지 맡아 다역을 연기합니다.

지금부터 들으실 등장인물 소개는 배우들의 목소리로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배우 고용선입니다. 저는 둥근 얼굴형에 흰 피부, 큰 눈과 살짝 높은 코를 가졌습니다. 머리카락은 검은색이고, 늘 정돈되지 않아 복슬복슬한 상태입니다. 키는 178cm이며, 약간 통통한 몸을 갖고 있습니다. 저는 1인 5역을 맡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역할은 다큐멘터리 감독 봉준우 역할입니다. 남색 반소매 티셔츠에 검은색 조끼를 걸치고 있고 검은색 등산바지를 입고 고동색 등산화를 신습니다. 한 손에는 항상 카메라를 들고 있으며, 대부분의 장면에서 항상 촬영을 합니다. 봉준우의 목소리를 짧게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어릴 때, 슈퍼맨의 팬이었습니다.” 나머지 역할은 극장에서 직접 만나보시죠.


안녕하세요. 슈퍼맨을 연기하는 배우 이강호입니다. 저는 검은색 머리카락에 주로 왁스를 발라 매끈하게 넘긴 머리스타일을 선호합니다. 훤히 드러난 이마에는 꼬불거리는 머리카락 한 가닥만이 내려와 있습니다. 얼굴이 둥글지만 턱은 멋있게 네모납니다. 눈은 큰 편이지만 웃을 때는 눈동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키는 175cm 전후이며 몸에는 근육이 있는 편입니다. 평소 일상생활을 할 때는 파란색 전신 슈트 위에 통이 큰 청반바지를 입고, 청남방을 입습니다. 파란 슈트의 가슴 쪽에는 슈퍼맨을 상징하는 S자 로고가 크게 박혀 있는데요, 가운데에 세로선 두 개가 그어져 S자 로고가 마치 달러 기호처럼 보입니다. 빨간색의 긴 부츠도 신었습니다. 그러다가, 슈퍼맨이 어떤 일을 해결하려고 하거나 특별한 날이 찾아오면, 청색 일상복을 벗습니다. 전신 슈트 위로 빨간 삼각팬티를 입고, 길게 늘어진 빨간 망토까지 맵니다. 슈퍼맨의 목소리를 잠시 들려드리겠습니다. “출동!” 그럼, 무대에서 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배우 김보경입니다. 저는 뽀글뽀글하고 짤막한 단발머리를 하고 있습니다. 얼굴은 똥그랗고, 눈도 똥그랗습니다. 키는 160cm 정도 되며 체격은 통통한 편입니다. 저는 1인 5역을 맡고 있는데요, 그중 대표 캐릭터는 슈퍼맨 옆집에 사는 김명희 역할입니다. 남편 이종수와 함께 두 아들을 키우며, 생활력이 강한 여성입니다. 녹색 원피스에 베이지색 가디건을 입었고, 베이지색 단화를 신었습니다. 그 외의 역할들도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명희의 목소리를 잠시 들려드리겠습니다. “옆집인데요.” 무대에서 만나요.


안녕하세요. 배우 이시래입니다. 저는 작은 얼굴에 매서운 눈과 작은 코, 작은 입술을 가졌습니다. 뒷머리와 옆머리를 바짝 밀어올린 스포츠컷을 하고 있습니다. 키는 165cm 정도이며 체격은 작은 편 입니다. 저는 1인 5역을 맡았는데요, 대표적인 캐릭터는 김명희의 남편인 이종수 역할입니다. 이종수는 늘 아내만 생각하는 사랑꾼입니다. 아내와 함께 조그만 고깃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녹색 셔츠에 베이지색 바지를 입었고, 회색 단화를 신었습니다. 이종수의 목소리를 잠시 들려드리겠습니다. “서비스 팍팍!” 다른 역할들은 무대에서 확인해 보시죠.


안녕하세요. 배우 고민지입니다. 저는 계란형 얼굴에 큰 눈과 높은 코를 가졌습니다. 곱슬끼가 있는 갈색 머리가 날개뼈까지 내려옵니다. 키는 168cm이고 체격은 큰 편입니다. 전 총 1인 6역을 맡았는데요, 대표적인 캐릭터는 슈퍼맨의 매니저인 고란희역으로 당당하고 털털한 매력을 가진 인물입니다. 의상으로는 연두색 목티 위에 진한 보라색 반소매 티셔츠와 보라색 바지를 입었고, 앞코가 동그란 갈색 구두를 신었습니다. 고란희의 목소리를 잠시 들려드리겠습니다. “오빠, 나 없으면 진짜 어쩌려고 그래요.” 이렇습니다. 다른 역할들도 매력이 팡팡 터지는데요. 곧 극장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배우 한지혜입니다. 저는 달걀형 얼굴에 강아지 같은 눈매를 가졌습니다. 검은 머리카락에 어깨 위까지 떨어지는 찰랑찰랑한 단발을 하고 있습니다. 키는 170cm에 체형은 마른 편입니다. 저는 1인 8역을 맡았는데요, 그중에서 지금 소개할 인물은 원더우먼입니다. 슈퍼맨의 어릴 적 동네 누나이자 영웅 동료입니다. 원더우먼은 빨간 블라우스 위에 빨간 탑을 겹쳐 입고, 딱 달라붙는 진청색 청바지를 입었습니다. 블라우스의 양쪽 소매와 청바지의 허리 부분에는 원더우먼을 상징하는 황금빛 장식이 붙어 있습니다. 머리에도 같은 색의 왕관 모양 머리띠를 썼고, 검은색 타원형 뿔테 안경도 착용했습니다. 원더우먼의 목소리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어, 슈퍼맨! 반가워. 웬일이야, 이게!" 인물마다 다양한 캐릭터 변신이 있으니 자세한 것은 공연을 통해 알게 되실 겁니다. 극장에서 봬요!


안녕하세요. 배우 장우영입니다. 저는 각진 턱에 짙은 쌍꺼풀이 있는 날카로운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172cm의 키에 하체보단 상체가 더 발달한 체형입니다. 저는 1인 십일역을 연기하는데요, 그중 배트맨 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얼굴에는 두 귀가 뾰족 솟은 배트맨 가면을 쓰고 있으며, 회색 정장에 노란 넥타이를 매고 뒤에 박쥐가 그려진 기다란 가죽 재킷을 입고 있습니다. 슈퍼맨의 오랜 친구이자 동료입니다. 배트맨의 목소리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돈 버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왜 그걸 다른 사람한테 알려줘." 작품을 더 즐겁게 관람하실 수 있도록 다른 인물들은 공연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곧 극장에서 뵙겠습니다.


●소품

대표적인 소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슈퍼맨의 스쿠터입니다. 모형이 아닌 진짜 스쿠터로, 곳곳에 먼지와 기름때가 묻어 세월의 흔적이 가득 느껴집니다. 스쿠터 뒷좌석 검은색 수납공간에는 슈퍼맨의 헬멧이 들어 있습니다. 시동을 걸면 이런 소리가 나며, (오토바이 시동 거는 소리) 슈퍼맨은 실제로 무대에서 이 스쿠터를 타고 1차례 무대를 가로질러 등장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다음은 다큐멘터리 감독 봉준우의 카메라입니다. 검은 몸체에 원형 렌즈가 달려 있고, 한 손으로 거뜬히 들 수 있는 아담한 크기입니다. 봉준우가 처음 슈퍼맨을 촬영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봉준우는 거의 항상 이 카메라를 들고 슈퍼맨의 일상을 함께합니다. 카메라의 화면은 실제 무대의 LED스크린과 연결되어 있는데요. 어떤 장면에서는 봉준우가 촬영하고 있는 카메라 속의 화면이 LED스크린을 통해 무대에 실시간으로 송출되기도 합니다.


다음은 슈퍼맨의 집에 있는 소파입니다. 소파의 앉는 곳과 등받이는 검은색 가죽으로 싸여 있고, 손잡이부터 바닥으로 이어진 프레임은 갈색 원목으로 되어있습니다. 등받이는 살짝 뒤로 젖혀진 각도로 고정되어 있어, 편안히 등을 기댈 수 있습니다. 슈퍼맨은 집에 있을 때마다 소파에 앉거나 누워 오랜 시간을 보냅니다. 슈퍼맨의 집에 방문한 손님들도 종종 이 소파에 앉아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재밌게 잘 들으셨나요? 연극 <부동산 오브 슈퍼맨 2024>를 더욱 즐겁게 관람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음성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Kommentare


bottom of page